보건의료인력 인권침해 상담센터에서는 병원, 의료현장 등 인권침해를 당하는 전공의를 위한 전담 상담창구를 운영합니다.
지난 2022년 대한전공의협의회에서 실시한 전공의 실태조사 결과 업무 수행 중 폭언 또는 욕설을 경험한 전공의는 약 34%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. 또한 스트레스 인지율 역시 일반인데 비해 2배이상 높게 나타났습니다.
이러한 인권침해 및 스트레스,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서 보건의료인력 인권침해 상담센터에서는
전공의를 위한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 스트레스, 심리적 어려움과 관련하여 유선 또는 대면을 통한 심리상담 및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,
인권침해와 관련한 전문가 자문의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연합뉴스
건보공단, 인권침해 피해 전공의 대상 상담창구 운영
https://www.yna.co.kr/view/AKR20240320097400530?input=1195m
뉴스핌
건보공단, 전공의 전담 상담창구 운영 개시
https://www.newspim.com/news/view/20240320000851
한국정경신문
건보공단, '전공의 전담 상담창구' 운영.."일하기 좋은 보건의료 현장 구현“
http://kpenews.com/View.aspx?No=3171228
데일리팜
건보공단, 전공의 인권 강화를 위한 전용 상담창구 운영
https://www.dailypharm.com/Users/News/NewsView.html?ID=309924&REFERER=NP
머니투데이
전공의 보호 나선 건보공단…'전공의 전담 상담창구' 운영 개시
https://news.mt.co.kr/mtview.php?no=2024032014511261010
지디넷코리아
건보공단, ‘전공의 전담 상담창구’ 운영 개시